특수상권 성공 창업을 위해서 컨설턴트가 해야할 일
안녕하세요.정직한 안심컨설턴트 권군입니다. 제가 처음 컨설팅해드렸던 사람은 제 지인이였습니다.그때는 무조건 매출 잘나오는 매장을 해주면 될거라 생각하고 거주하는곳과 가깝고 직영점으로 운영하는 매출이 높은 매장으로 컨설팅을 했는데 결과는 참담했습니다. 돌이켜보면 너무 1차원적으로만 생각했던것 같습니다.창업의 목적과 운영할 당사자에 집중했어야 하는데 창업의 표면적인 부분만 고려했던게 가장 큰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이후로 저는 상담드리고 매장을 추천할 때는 예비사장님과 많은 상의를 거쳐 최대한 모든 조건이 맞는 매장을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실매물을 올리는것은 1차적으로는 고객과 상담을 위해 정보를 전달드리는 것입니다. 무조건 이매장이 모든 고객에게 좋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절대 아님을 강조드립니다.특수상권의 창업의 100%성공은 없습니다.창업의 리스크는 항상 존재하며 제거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RISK는 DANGER와는 다릅니다. 위험한것은 피해야하지만 리스크는 관리를 통해서 문제해결을 하며 상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수상권 창업의 상권은 백화점,대형마트,쇼핑몰,병원,오피스사옥,휴게소등이 있습니다. 상권의 공통점은 특수한 목적(쇼핑,장보기,치료등)이 있는 고객들이 유입되는 공간을 말합니다. 고정고객 확보가 용이하며 위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안정적이고 꾸준하게 운영가능한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상권과는 다르게 특수상권 창업은 임대료를 고정이 아닌 변동월세로 월 매출에서 정해진 수수료로 발생합니다. 즉 매출이 높으면 높은대로 임대료가 높아지며 반대로 낮은 매출이 나올때에는 적은 월세가 발생합니다. 소위 대박은 나기 어려우나 특수상권의 활성화는 대부분 되어있어 창업시 리스크가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특수상권은 변동월세이므로 자연스럽게 업종의 보호가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물마다 주인이 다르다면 한건물당 같은 업종의 카페나식당이 들어설수 있으나 특수상권은 한건물주라고 할 수 있어 평당 효율상 같은 업종이 입점되면 수익은 더 낮아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 두가지가 특수상권 창업의 가장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특수상권은 대부분 개인브랜드로는 창업이 어렵습니다. 검증된 프랜차이즈나 로컬맛집으로 소문난 브랜드의 비전을 보고 입점제안을 하게됩니다. 백화점,쇼핑몰,대형마트 모두 임대업이므로 그들도 수익을 높이려면 타지점에서 고매출이 나오는 프랜차이즈를 입점시키는게 합리적이기 때문입니다.
상담시 가장 중요한건 예비사장님들이 어떤 상황인지 파악해야합니다.저뿐만 아니라 당사자이신 예비사장님도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1차상담시 대략1시간반에서 2시간이 소요되며 상담이 끝나면 저뿐만아니라 예비사장님도 많이 지치십니다..첫창업이신분은 그만큼 알아가셔야 할 것들이 많고 서로 상의도 충분히 해야하기 때문입니다.창업상담비용은 아메리카노 1잔으로 변동비용이니 참고해주세요. 마지막으로 특수상권 성공 창업의 확률을 더욱 높여드릴 수 있는 컨설턴트가 되도록 저도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문의주세요.상담스케쥴은 먼저 말씀해 주시면 제가 최대한 맞추겠습니다. 모두 연휴 잘 보내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셨길 바라겠습니다.